
공법 개요
- • 주형 거더에 도입된 프리스트레스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
위해 L형강을 보강하여 거더 성능향상으로 장지간을 구현한 가설교량 공법 - • 선택적(부분) L형강 보강으로 강성증대 뿐만 아니라 상 · 하연에 균등한
응력 분포 유도로 전체 내하력 향상에 따른 구조 안전성 확보 - • 선택적 보강을 통한 부재 효율성 극대화 및 합리적인 경제성 확보
고객이 최대한 만족하는건설서비스, 하이텍코리아가 만들어가겠습니다.
(건설신기술 제1017호, 재난안전신기술 제2018-1-6호)
특별한 공정 없고 설치 방법이 단순하여
시공성 및 현장 공기단축 가능
주요 공정의 공장제작으로 고품질 확보
다수 실내 및 현장 시험을 통해 성능 확인,
재난안전신기술 제2018-1-5호 인증
프리스트레스 도입 및 선택적 보강에 따른
공용중 내하력 극대화로 구조 안전성 및 진동 저항성 우수
별도의 인장재 불필요로
공용중 유지관리 용이
선택적인 보강 및 장지간 구현으로
강재량 최적화(절감)에 따른 공사비 절감
공사용, 우회용, 긴급복구용, 인도교 등
50여개의 실적 보유
주형거더에 프리스트레스 도입(선행하중)으로 거더 성능 개선
정격하중 1,000kN인 Actuator를 이용하여 정·동적 재하시험 수행 (TRM 시험체_H : 588X300X12X20 / L : 100X100X10)
단계별 정적하중 재하에 따른 정적 거동분석
동적가진 하중에 따른 동적 거동분석 (동적 응력 및 변위)
게이지 부착(변형률)
게이지 부착 전경(변형률, 처짐)
하중 재하
재하 시험
범용해석프로그램인 LUSAS 15.2 이용 변위와 응력 모두 안전률 확보 확인
구조가 간단하고 설치가 용이하여 오차가 적고 설치 속도가 빠름 ▶ 긴급 재해 복구 가설교량으로 적합
통수단면적 확보와 홍수로 인한 재해 예방이 필요한 현장 ▶ 형고가 낮고 하부에 별도의 인장재 설치가 없어 형하공간 확보에 유리
교통 통제로 인한 민원이 에상되는 도로횡단 가설교량 현장 ▶ 거더 설치가 용이하고 연결 구조가 단순하여 설치속도가 빠름
구간내에 다양한 하중조건이 요구되는 공사용 가설교량 ▶ 용도에 따라 파일(H-pile, 강관)이나 복공판(연속, 일반) 선택적 적용 가능
구분 | T.R.M 공법 | 재래식 공법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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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법개요 |
L형 형강재를 이용, 주형거더에 도입된 프리스트레스를 유지함으로서 모멘트 분포에 맞게 선택적으로 단면의 강성 보강, 부재의 효율성을 높임 |
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가시설 강재 I-Beam을 주부재로하고 그 위에 H-Beam을 배치하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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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간장 | 20m~40m | 10m~15m | |
일반적 특징 | 장점 |
프리스트레싱이 거더 내부에서 이뤄져 형하공간 및 통수단면적 확보에 유리 강성증대로 강재량 절감 및 경제성 우수 프리스트레스 도입으로 30m이상 장지간 가능 |
보편화된 자재사용으로 자재 조달이 용이 기존에 많이 사용 구조가 간단 / 시공성이 양호 |
단점 |
단면 보강재 용업부 비파괴검사 필요 제작시 프리스트레싱 도입을 위한 공장 시설 필요 |
PILE(기둥)이 많아 공기 및 공사비 과다 공사 장기간 소요 미관이 수려치 못함 강재량이 많아 경제성 불리 통수단면적 확보 불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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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실적 |
인천남향 북층교량 관동별곡 800리 역사체험탐방로 조성사업 장안~온산2 국도건설공사 금양~대양(공단교) 건설공사 외 다수 특허 10-1120163호 |
시공실적 다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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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사항 |
특허 10-1120163호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