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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현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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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RM 공법

(특허 제10-1436812호)

공법 개요

  • 거더에 지점부 및 중앙부의 보강재를 설치하여 중립축을 이동시켜
    상·하 플랜지에 응력을 균일하게 분배시킨 장지간 자전거 교량용 거더
  • 응력을 크게 받는 기둥 부분을 강합성 기둥으로 제작, 설치함으로서 안정성 및
   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 시공이 가능한 자전거 및 인도교 교량공법

BRM 상세구조

BRM 단면 보강재 설치효과

단면 보강재를 응력이 많이 발생되는 부분을 보강하여 줌으로서 주형거더의 강성 증대 효과

구분 보강전 보강후 증·감 효과
A 267.4 305.9 38.5 12.4%
Ix 292,000 322.876 30.876 10.6%
Iy 11,700 14,452.8 2,752.8 23.5%
yb 40 36.2 -3.8 -9.5%
yt 40 43.8 3.8 9.5%
Zxb 7,290 8,916.8 1,626.8 22.3%
Zxt 7,290 7,373.3 83.3 1.1

BRM 공법 특·장점

도로교 설계 기준

  • 보도 활하중: 350kg/cm²
  • 최대 처짐: 1/600
  • 진동수: 1.5Hz ~ 2.3Hz
  • PHC Pile Ø400 단일 말뚝
  • 강 교편 적용
  • 단 경간 보도교로 선형 변화에 능동적 대처
  • 반원형 교좌 장치 사용으로 종단 변화에 순응
  • Pile 간격 5m로 소형 H-Beam 사용 (공사비 최저)
  • 가설 및 해체가 용이하며 대부분 재활용 가능
  • 현장 용접 배제 볼트 연결로 급속 시공 가능
  • 도로 폭 축소가 없어 차량 소통 용량의 변화 없음
  • 원형 램프형이나 출퇴근용, 캐노피용 등 변형 가능
  • 기존 도로 제방 사면에 설치하여 기존 부지 활용
  • 단일 말뚝 기초로 자연 훼손 최소화
  • 환경 및 생태 영향 최소화
  • 동물의 이동 통로 확보
  • 가로수 배면에 시공하여 차량 매연과 분리
  • 선형 변경이 용이하여 기존 림 보존
  • 재활용 가능

교량형

사면형

도로 확장형

BRM 공법 현장시공 순서

  1. 01
    파일항타
  2. 02
    기둥설치
  3. 03
    거더설치
  4. 04
    난간 설치
  5. 05
    바닥판 설치
  6. 06
    준공